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close
<

학교 IP

HOMEIP 연구정보학교 IP

학교 IP에서는 지질자원유관 학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박영석 연구정보]

게시물에 대한 표이며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에 대한 내용을 제공
해남 땅끝 달마산 금샘의 비밀[2009.12.02]
이름 박영석
첨부파일 해당 글에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해남 땅끝 달마산 금샘의 비밀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과 북평면 경계에 솟은 달마산(481m)은 남도의 금강산으로 불릴 만큼 산세가 수려하고 뛰어나다. 북쪽의 해남군 현산면까지 아우르는 달마산맥은 두륜산(703m)을 모산으로 하면서 대둔산(671.5m) 거쳐 땅끝마을에 이르기까지 암릉코스를 계속해서 이어가며 기암괴석들로 넘쳐나며, 마치 병풍처럼 둘러친 천애절벽 위로 난 산길에서 땅끝마을을 비롯한 남해안 다도해 조망을 할 수 있다. 정상의 서쪽 산자락에는 천년고찰 미황사가 있고, 도솔봉 직전 암벽 위에 신기루처럼 솟아있는 도솔암이 최고 볼거리로, 여기서의 일출과 일몰은 감히 남도에서 최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0.jpg

<사진 1> 해남 달마산 전경


  이곳 달마산에는 예부터 “금샘”이 있다고 전해져 오고 있으며 그곳 주민들은 굉장히 신기해하고 있어 언론에서 보도된 적도 있다. 필자는 “금샘”이라고 전해 들었을 때 추측하기를 혹시 금운모가 샘 바닥에 깔려있어서 그렇지 않나 추측을 하고 달마산 “금샘”을 향해 출발했다.

21.jpg

<사진 2> 달마산 금샘의 내부모습


  지질학적으로 달마산을 이루고 있는 주 암석은 규암인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금샘”은 달마산 정상에서 9부 능선 정도에 위치하고 있었다. 상식적으로 달마산의 주 암석은 규암이었고, 비교적 정상부근에 위치하고 있어 샘이 있을 가능성은 적을것으로 예상했다.

  주변조사 결과 “금샘” 상부에 단층대가 발달되어 있어, 단층선을 따라 물이 흘러내리고, “금샘”에 모아진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금샘”주변에는 금운모와 같은 것을 찾을 수 없었고, 대부분이 규암이었다.

22.jpg

<사진 3> 달마산 금샘 내부에서 확인된 단층대



    필자가 왜 이곳이 “금샘”이라고 불러졌나 확인해 본 결과 “금샘”의 물위에는 샘의 천정 상부에서 떨어져 내린 지의류들이 덮혀 있었고, 일출시 태양이 비추면 연한 녹회색의 지의류가 물에 젖고 태양빛에 의한 전반사와 형광색에 의해서 마치 금빛처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사람들은 산의 정상 가까운 곳에 마르지 않는 샘이 있는것도 신기할뿐더러 일출시에 특별히 물빛이 찬란한 금빛으로 보이는 “금샘”을 신비스럽게 생각해 오고 있다.





댓글에 대한 표이며 제목, 성명, 비밀번호, 내용에 대한 입력을 제공
* 의견 쓰기
* 성명
* 내용

의견 목록

댓글에 대한 표이며 성명, 내용에 대한 목록을 제공
성명 내용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