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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 시장 확대 및 사업화 전략
오 종 우 박사(인솔류션 연구소장) ohjw@insolution.co.kr
I. 서론
조선말 김정호가 조선지도를 수년 동안 갖은 고초를 겪으면서 만들 때 그는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민중의 신분으로 대작인 大東輿地圖를 완성하였는가 하는 의문을 가끔 해 본다. GPS가 아닌 도보와 목측으로 한반도를 측지 측량한 위대한 정신력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이러한 韓半島를 가리켜 금수강산, 만고강산, 삼천리강산, 팔도강산 등으로 국토는 우리 민족으로부터 그윽하게 사랑 받아 오고 있는 가운데, 한반도에서 형성되고있는 컴퓨터에 의한 디지털 지도는 지상 지표 지하에 이러는 모든 사상을 담아가고 있다. 더군다나 그 위에 위성영상까지 덧입혀 다차원의 지구체가 표현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다양한 분야의 기반이나 응용분야로 새로운 지형공간사업이 형성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으로 GIS 시장의 확대전략 이전에 GIS의 구축 현황을 분석 제시하여, 정부부처와 지자체의 실행예산을 통한 GIS의 구축이 어느 정도까지 구축되었는가를 파악하고, 현실적으로 GIS 시장의 향후 방향을 인터넷GIS, 전자마을 등으로 분류하여 GIS시장의 확대전략과 향후 전망을 제시하여 GIS사업화 전략을 구상하는 결론에 도달토록 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