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close
<

학교 IP

HOMEIP 연구정보학교 IP

학교 IP에서는 지질자원유관 학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김경화 연구정보]

게시물에 대한 표이며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에 대한 내용을 제공
지구과학과 관련된 환경 자료 개발 [2006.12.19]
이름 김경화
첨부파일 첨부파일 다운로드 ip03-08-17.hwp


지구과학과 관련된 환경 자료 개발


과학 기술의 발달이 지구 환경 파괴에 가장 큰 역할을 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역설적이게도 환경 파괴의 주범인 과학이 이제는 환경을 살리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의무를 갖게 되었다. 또 지구과학의 연구 대상이 지구에서 일어나는 자연적 또는 인위적 변화의 과정이라는 점에서 볼 때, 지구과학 교육은 환경 교육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지구과학 교육 과정에서는 환경 교육적 차원의 관심이 적은 것으로 나타난다.

지구환경을 전체적으로 고려한 지구과학 교육이야말로 지구과학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환경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길이기도 하다. 지구과학 자체가 지구환경을 다루는 과목이 아니라는 것은 새로운 사실이 아니지만, 환경과 관련된 자료를 개발하고 이의 활용을 통하여 지구 환경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높다.

\"지구에 대한 소양 함양\"을 위한 교육 내용의 기본 개념은 다음과 같다.

  • 지구는 매우 아름답고 가치 있는 유일한 행성이다.
  • 인간의 활동은 개인적이던 집단적이던, 의식적이던 무의식적이던, 모두 지구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다.
  • 과학적 사고와 기술의 발달로 지구와 우주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 지구계는 물, 육지, 빙하, 대기, 생물 등의 하위계들이 상호 작용하고 있다.
  • 지구의 연령은 40억년이 넘었고, 그 하위계들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 지구는 거대한 우주 속의 태양계에 있는 하나의 작은 하위계일 뿐이다.
  • 지구의 기원, 지구에서 일어나는 현상 및 진화에 대한 연구에 관심이 있거나 관련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이 많다.

다른 어떤 과목보다도 환경 교육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지구과학이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에서는 지극히 제한적인 수준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지구 과학의 내용은 본질적인 지식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지구 환경을 고려하여 총체적으로 연결하여 가르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다음은 연구자에 의해 개발된 한차시의 예시 자료이다.

※ 첨부된 파일은 연구자에 의해 개발된 한사시의 예시 자료입니다.

댓글에 대한 표이며 제목, 성명, 비밀번호, 내용에 대한 입력을 제공
* 의견 쓰기
* 성명
* 내용

의견 목록

댓글에 대한 표이며 성명, 내용에 대한 목록을 제공
성명 내용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