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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화 연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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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견 연수를 통한 과학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 변화 조사 [2006.1.5]
이름 김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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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견 연수를 통한 과학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신념 변화 조사

 

최근 교육계는 대량 생산적이고 일괄적인 학습 분위기를 탈피하여 학생들의 개성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지식기반 사회가 다가올 것이라는 전망을 바탕으로 세계 각국에서는 국가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영재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영재교육에 있어서의 교사의 신념과 인식의 중요성을 고려할 때 교사들의 인식수준과 요구 수준을 반영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수 실시 후 현장에서 일어나는 교사의 변화를 진단한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연수 프로그램의 수정 보완이 이루어질 때 교사의 전문성을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시교육청이 2004년-2005년 서울대학교에 과학과 우수강사요원 위탁 파견연수(6개월간)를 실시하였는바, 이 연수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상호 연관성 있게 체계적으로 진단하여 이 결과를 근거로 향후 보다 효율성이 높은 연수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안하였다.

첫째, 연수 참여교사들의 우리나라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연수 참여교사들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신념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전, 사후에 걸쳐 설문 조사 연구 방법을 실시하였으며 사전, 중간, 사후에 각 집단별 대표자를 심층 면담하여 그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연구Ⅰ>, <연구Ⅱ>로 나누어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과학영재 교육에 대한 파견교사들의 인식수준 조사<연구Ⅰ>는 설문지를 이용한 양적 접근법을 주로 사용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연구대상자인 파견연수 교사들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수준을 조사하였더니, 집단 내에서도 각각 다른 경향성을 나타냈다. 즉 파견연수 교사 집단 내에서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수준 차이를 알 수 있었다.
둘째, 파견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수준은 일반교사나 예비교사 집단보다는 높고, 영재교육 담당교사보다는 낮은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각 교사 집단 별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수준 비교 조사 결과 기본 인식수준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이는 현행 영재교육 관련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효율성에서 별다른 의미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파견 연수 후 교사들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신념 변화<연구Ⅱ>는 인터뷰를 이용한 질적 접근을 사용하였고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파견연수 교사집단 내에서의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수준 및 교사의 신념은 연수 전 매우 다양하게 다른 상태이므로 소집단별로 차별화된 교사연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둘째, 연수 후 인터뷰를 통하여 신념 변화를 확인한 결과 유의미한 수준에서의 변화를 나타냈다. 즉 과학영재와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신념 변화를 통하여 파견연수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과학영재교육에 대하여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참여자로의 변화는 아니지만 부정적 이미지의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런 교사의 신념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영재 대상의 실제 수업 참여 과정이었다.

위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과학영재교육과 관련된 교사교육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영재교육에서 교사들의 인식수준을 살펴보고 신념의 변화를 이끌어낼 체계화되고 개별화된 교사연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둘째, 파견연수 프로그램에서의 영재관련 교육과 경험이 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수준과 신념 변화의 가능성을 이끌어냄을 확인할 수 있었으므로 연수 형태와 구성의 적절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계속적인 연수의 진행 타당성을 확보하였으나 연수기간이 신념변화를 나타내기에는 부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교사연수의 형태와 구성 및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검증 연구를 통하여 과학영재교육 분야 중 교사교육 부분에 대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는 과학영재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는 데 핵심이 되는 영재교육 교사를 위한 연수의 효율성을 교사의 인식수준과 신념 변화를 중심으로 평가하고 연수모형을 개발하는 기초 자료를 수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가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영재교육 담당 교사의 전문성을 효율적으로 신장시키는 연수 프로그램의 기본 틀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후속 연구로는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을 측정하는 도구 개발과 전문성 실태 분석 및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연수 프로그램 효과 분석 및 효율적인 과학영재교육분야의 교사연수 모형개발이 필요할 것이며 연구자의 계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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