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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화 연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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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rth System Education(ESE)의 입장에서 본 지구-환경 교육의 시도 [2003.8.25]
이름 김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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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rth System Education(ESE)의 입장에서 본 지구-환경 교육의 시도

과학교육은 지구교육(Global Education)의 사회적 연구 결과로부터 나온 일정한 원리를 과학적 소양의 총체적인 정의에 결합시킴으로써 서로 다른 문화들 사이에 의사전달을 위한 공통적 기초를 제공하는 중요하고 건설적인 역할을 해야한다. 현재 과학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의 공통된 변화의 초점은 교수중심에서 학습 중심으로, 투입중심에서 산출(Outcomes)중심으로, 학교중심의 교육에서 평생교육의 입장으로, 중앙 통제에서 분산 통제로(Shared Control), 분과 학습(Categorized Learning)에서 통합 학습(Integrated Learning),기계적 학습에서 응용 학습으로, 문서로서의 교육과정에서 과정으로서의 교육과정, 교과로서의 교육과정에서 틀로서의 교육과정(Curriculum as Framework)에로의 변화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과학 교육의 방향 전환에 동참하여 지구과학은 지구교육으로서의 목표와 과학적 소양의 목표를 함께 제시하고 과학 문화의 측면을 강조하여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하여 대안적으로 제공되는 ESE프로그램은 지구라는 하나의 공유된 주제와 과학적 절차라는 연구주제를 통하여 공통된 방법을 사용한다.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지구계로 통합하려는 새로운 통합과정이 ESE이다.(Earth System Science Committee,1988) 계(System)란 일반적으로 서로 상호 작용을 하는 다양한 요소로 구성된 전체를 말하며 ESE는 지구계에 대한 많은 이해를 증진시키고 지구의 가치를 인식시키기 위하여 고안된 프로그램이므로 이와 우리나라 지구과학영역의 교육과정을 맞추어보는 일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런 움직임은 지구과학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고 있으며 대기권, 수권, 생물권, 암석권, 태양계와 우주에 대한 이전의 학과 중심적 접근 대신에 지구의 각계가 어떻게 작용하고 상호 작용하며 인간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간학문적 접근의 시도이다. 과학적 소양에 대한 전 지구적 해석의 발달에 기초가 되는 것이 미국에서 시작된 Earth System Education(ESE)이며 초, 중등 과학교육과정과 과학적 소양의 총체적인 정의에 개념적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ESE에서는 7개의 이해로 이루어진 Earth System Framework과 지구과학은 지구와 그 주위에 대한 연구라는 관점을 사용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한 것이다. 따라서 물리, 화학, 생물, 환경의 기본적인 개념은 각각의 의미 있는 상황과 연결되어 학습 가능하며 특히 지구과학 영역과 환경 교육의 연결은 우리나라 지구과학 교육에 있어서도 새로운 시도 영역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본 글에서는 지구-환경 교육의 기본틀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하며 우리나라 지구과학 교육의 전반에 대한 변화와 제언을 첨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1.지구-환경 교육의 이론적 배경

(1)환경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
① 자연학습(Nature study)으로서의 환경교육
② 보존 교육(Conservation education)으로서의 환경교육
③ 야외 교육(Outdoor education)으로서의 환경교육
④ 환경 관리교육(Environmental management education)으로서의 환경교육
⑤ 생태중심주의 관점(Ecocentrism)에서의 환경교육

2. 현대 사회에서의 지구-환경교육의 방향(Engelson)

① 행동 지향적 환경교육으로 현실적인 환경문제와 쟁점을 해결하는데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한다.
② 지속적인 환경교육으로 특정 환경교육 과목과 수업에서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과목과 모든 학년에서 가르쳐야 한다.
③ 경험 중심적 환경 교육으로 다양한 학습접근 방법과 학습 환경을 이용하여 학습자의 경험을 확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④ 미래 지향적인 환경 교육으로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도록 한다.
⑤ 세계 지향적인 환경 교육으로 하나의 전체 체계로서 지구에 대하여 고려하도록 한다.
⑥ 종합적인 환경 교육으로 자연 환경, 인공 환경, 환경의 기술적,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윤리적, 미적인 면을 종합적으로 다루도록 한다.
⑦ 간학문적 환경 교육으로 모든 교과로부터 내용을 끌어들여야 한다.
⑧ 쟁점 중심적 환경교육으로 국지적, 광역적, 국가적, 국제적 관점으로 환경과 관련된 쟁점을 다루어야 한다.
⑨ 가치 중립적 접근으로 편견과 고정관념을 배제하고 환경 쟁점과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

3.본 연구의 중심 생각

① 교과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접근
② 실생활 중심의 체험 학습 원리 이용
③ 친환경적 가치와 태도 배양

4.ESE 프로그램의 형성과정

1988년 미국 지질학회와 전국 과학교사 협의회로부터 기금을 받아 협의회를 구성하고 학생들이 알아야 할 우리 지구에 대한 개념과 목표를 확인하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이 협의회에서 설정한 개념과 목표는 전 미국인을 위한 프로젝트2061에서 얻어진 Earth System 의 개념과 합쳐졌고 다음과 같은 기본 개념을 확정하였다.

가. 학생들이 문학, 음악, 그림으로 표현되는 지구에 대하여 지녀야 할 미적 정서에 관한 것으로 올바른 인식은 지구 자원에 대한 적절한 관리와 그 이용을 알게 한다.
나. 지구에 대한 연구에 기술과 과학적 사고들이 어떻게 이용되어야 하는가를 알아야 한다.
다. 지구계에는 다양한 하위계(Subsystem)들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가를 알아야 한다.
라. 지구계를 구성하고 있는 하위계들이 어떻게 진화하고 변화하는가를 알아야 한다.
마. 지구가 더 크고 복잡한 계인 태양계와 우주계에 어떻게 소속되어 있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바. 지구계를 구성하고 있는 하위계에서 일어나는 제반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물리, 화학, 생 물, 지구과학의 기본 개념을 통합적으로 배워야 한다.
사. 과학자들이 지구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는 실태와 그들이 연구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알아야한다.

5. ESE의 Framework

이 활동이나 단원들은 지구의 수권, 암석권, 생물권, 대기권에 관한 다음과 같은 7개의 기본 이해를 포함한다.

가. 지구는 매우 아름답고 가치 있는 유일한 행성이다.
나. 인간의 활동은 개인적으로나 집단적,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으로 심각하게 지구에 영향을 미친다.
다. 과학적 사고와 산업 기술의 발달은 지구와 우주에 대한 이해와 이용을 가능하게 한다.
라. 지구계는 수권, 암권, 빙하권, 대기권과 생물권의 하위계들의 상호 작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 지구의 연령은 40억년 이상이고 지구의 하위계들은 끊임없이 변화되어 왔다.
바. 지구는 거대하고 오래된 우주내의 태양계에 속하는 작은 하위계이다.
사. 지구의 기원, 형성, 과정의 변화를 연구하는 직업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6. ESE 프로그램의 목표

가. 지구과학의 역사적 실험적인 과정을 통하여 시민들이 과학적 탐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나. 지구상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지구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와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변화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다.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은 쾌적한 지구 환경과 유한한 지구 자원의 보존에 모두 힘을 써야 한다.
라.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아름다운 지구를 후손에게 전해주어야 할 책임감이 있음을 인식하도록 한다.

7. 성격과 학습 방법

ESE 프로그램은 생물, 지구과학, 환경과학의 통합 교과의 성격을 가지며 학습 방법으로는 학생 활동 위주의 Cooperative Learning을 주로 사용한다. 이때 학생 상호간의 문제나 탐구를 해결하기 위한 그룹을 정하고 학생들은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할 수 있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토의하고 시험할 수 있으며 타협할 수도 있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상호 작용 때문에 학생들의 개념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접근법으로 받아들여진다. 구체적으로는 5-6명의 작은 소그룹으로 나누어(예:water, air, ice, rock, life) 서로 다른 주제를 주어 토의하고 정리하게 한 후 각각의 기본 그룹에서 정리한 것들을 차례로 설명하고 정리하는 방법이다.
또한 실내와 실외활동의 적절한 편성이 특징적으로 받아들여진다(예:오하이오주-지질조사, 화석채집, 노천 탄광 견학, 나이아가라 폭포 지질조사, 이리호 주변의 침식환경 조사,5대호 주변의 빙하흔적 조사등이 지구환경학적인 관점에서 제공되고 이루어진다.)

우리나라에서도 위의 성격과 특징을 고려한 지구-환경 교육의 연구와 시도가 필요하며 지구과학의 전문적 분야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지구과학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을 위한 지구과학교과교육에도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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