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h System Education(ESE)의 입장에서 본 지구-환경 교육의 시도
과학교육은 지구교육(Global Education)의 사회적 연구 결과로부터 나온 일정한 원리를 과학적 소양의 총체적인 정의에 결합시킴으로써 서로 다른 문화들 사이에 의사전달을 위한 공통적 기초를 제공하는 중요하고 건설적인 역할을 해야한다. 현재 과학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의 공통된 변화의 초점은 교수중심에서 학습 중심으로, 투입중심에서 산출(Outcomes)중심으로, 학교중심의 교육에서 평생교육의 입장으로, 중앙 통제에서 분산 통제로(Shared Control), 분과 학습(Categorized Learning)에서 통합 학습(Integrated Learning),기계적 학습에서 응용 학습으로, 문서로서의 교육과정에서 과정으로서의 교육과정, 교과로서의 교육과정에서 틀로서의 교육과정(Curriculum as Framework)에로의 변화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과학 교육의 방향 전환에 동참하여 지구과학은 지구교육으로서의 목표와 과학적 소양의 목표를 함께 제시하고 과학 문화의 측면을 강조하여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하여 대안적으로 제공되는 ESE프로그램은 지구라는 하나의 공유된 주제와 과학적 절차라는 연구주제를 통하여 공통된 방법을 사용한다.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을 거시적인 관점에서 지구계로 통합하려는 새로운 통합과정이 ESE이다.(Earth System Science Committee,1988) 계(System)란 일반적으로 서로 상호 작용을 하는 다양한 요소로 구성된 전체를 말하며 ESE는 지구계에 대한 많은 이해를 증진시키고 지구의 가치를 인식시키기 위하여 고안된 프로그램이므로 이와 우리나라 지구과학영역의 교육과정을 맞추어보는 일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런 움직임은 지구과학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고 있으며 대기권, 수권, 생물권, 암석권, 태양계와 우주에 대한 이전의 학과 중심적 접근 대신에 지구의 각계가 어떻게 작용하고 상호 작용하며 인간에게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간학문적 접근의 시도이다. 과학적 소양에 대한 전 지구적 해석의 발달에 기초가 되는 것이 미국에서 시작된 Earth System Education(ESE)이며 초, 중등 과학교육과정과 과학적 소양의 총체적인 정의에 개념적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ESE에서는 7개의 이해로 이루어진 Earth System Framework과 지구과학은 지구와 그 주위에 대한 연구라는 관점을 사용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한 것이다. 따라서 물리, 화학, 생물, 환경의 기본적인 개념은 각각의 의미 있는 상황과 연결되어 학습 가능하며 특히 지구과학 영역과 환경 교육의 연결은 우리나라 지구과학 교육에 있어서도 새로운 시도 영역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본 글에서는 지구-환경 교육의 기본틀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하며 우리나라 지구과학 교육의 전반에 대한 변화와 제언을 첨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1.지구-환경 교육의 이론적 배경
(1)환경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 2. 현대 사회에서의 지구-환경교육의 방향(Engelson) ① 행동 지향적 환경교육으로 현실적인 환경문제와 쟁점을 해결하는데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한다. 3.본 연구의 중심 생각 ① 교과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접근 4.ESE 프로그램의 형성과정 1988년 미국 지질학회와 전국 과학교사 협의회로부터 기금을 받아 협의회를 구성하고 학생들이 알아야 할 우리 지구에 대한 개념과 목표를 확인하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이 협의회에서 설정한 개념과 목표는 전 미국인을 위한 프로젝트2061에서 얻어진 Earth System 의 개념과 합쳐졌고 다음과 같은 기본 개념을 확정하였다. 가. 학생들이 문학, 음악, 그림으로 표현되는 지구에 대하여 지녀야 할 미적 정서에 관한 것으로 올바른 인식은 지구 자원에 대한 적절한 관리와 그 이용을 알게 한다. 5. ESE의 Framework 이 활동이나 단원들은 지구의 수권, 암석권, 생물권, 대기권에 관한 다음과 같은 7개의 기본 이해를 포함한다. 가. 지구는 매우 아름답고 가치 있는 유일한 행성이다. 6. ESE 프로그램의 목표 가. 지구과학의 역사적 실험적인 과정을 통하여 시민들이 과학적 탐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7. 성격과 학습 방법 ESE 프로그램은 생물, 지구과학, 환경과학의 통합 교과의 성격을 가지며 학습 방법으로는 학생 활동 위주의 Cooperative Learning을 주로 사용한다. 이때 학생 상호간의 문제나 탐구를 해결하기 위한 그룹을 정하고 학생들은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할 수 있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토의하고 시험할 수 있으며 타협할 수도 있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상호 작용 때문에 학생들의 개념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접근법으로 받아들여진다. 구체적으로는 5-6명의 작은 소그룹으로 나누어(예:water, air, ice, rock, life) 서로 다른 주제를 주어 토의하고 정리하게 한 후 각각의 기본 그룹에서 정리한 것들을 차례로 설명하고 정리하는 방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