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교육에 있어서의 현장 체험 학습의 의의
지구과학교육 관련 연구의 추세를 보면(신동희,2000) 논문의 수는 증가하고 있어 교과 교육에 대한 관심은 물론이고 그 역할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나 주로 지구과학 전반에 대한 내용적인 연구가 주로 이루어지고 특히 고등학교에 한정적인 연구가 대부분이라는 점은 문제점이라고 할 것이다. 이는 지구과학이란 과목을 독립적으로 다룰 수 있는 것이 고등학교라는 점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효과적인 지구과학 교육이 이루어지려면 초, 중, 고 전체에 걸친 연구가 밑바탕이 되어야 함을 간과할 수 없다는 점에서 초 중등학교 내용을 대상으로 하되 지식적인 면에만 치중하지 않는 다양한 연구의 시도가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고 하겠다. |
과학교과의 내용은 지식과 탐구 활동이라는 두 개의 행동 영역으로 구분되어지며 학습자는 교과 활동을 통하여 직접적인 방법과 간접적인 방법으로 지식과 태도를 기르게 된다. 7차 교육과정 이후부터는 학습자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추구하도록 명시하고 있고 특히 교과 내용과 연관된 현장 체험 학습을 권장하고 있다. 현장 체험 학습이란 시청각적 학습 방법이나 견학 학습방법을 총칭하는 개념이지만 여기서는 학교 밖의 현장으로 나가 감각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한 형태로 정의하고자 한다. 야외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 환경이며 자연환경에서의 과학 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생물과 환경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 관계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하고 즉시적이며 오래 지속되는 가치를 갖는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고 알려져 왔다.(Abraham etal.,1966) 따라서 현장 체험 학습은 학생들에게 교실에서는 볼 수 없는 물질과 현상을 관찰하고 직접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 동기를 부여해주고 학습에 대한 많은 관심과 즐거움을 제공하며 관찰 내용과 개념을 연결시켜 장기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과학교육의 목표들은 실험실 활동뿐만 아니라 야외 경험 그리고 다양한 탐구 활동을 통하여 도달될 수 있다고 본다면 지구과학 교과의 학습 대상은 자연이나 교과에서 다루는 시간 및 공간 규모가 너무 커서 실내에서 관찰하거나 재연해보기 매우 어렵다는 학문적 특성을 고려할 때 교과서와 자연 조건에서의 실제적 경험사이의 차이를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을 제공하는 것이 현장 체험 학습이라고 할 것이다. 즉 과학 수업은 학습의 장을 교실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측면에서 교실과 다르고 생생한 정보와 자료가 널리 있는 자연이나 현장으로 옮겨 수행할 수도 있으며 자연과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수 학습은 야외실습, 야외실험, 현장 견학, 현장 학습, 야외 조사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다. |
이처럼 과학 수업은 기본적으로 현장 체험 학습을 포함하고는 있으나 실제적으로는 여러 가지 현실적인 문제들 때문에 학교 밖에서의 학습은 그다지 실행되지 않고 있는 형편이다. 7차 교육과정이 실시되면서 가정 체험 학습이나 재량휴업일 , 기타 특별활동 및 봉사활동 시간등을 통하여 야외활동이 다양하고 가능해진 것이 사실이라면 과연 지구과학교과 내용 중 체험 야외활동이 가능한 부분에 대한 안내는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그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하는 일도 의미 있다고 할 것이다. 책의 그림으로는 습곡과 단층을 골라낼 수 있으나 실제 자연에서는 구별이나 인식이 불가능하다면 진정한 의미의 지구과학 교육이 이루어졌다고는 보기 힘들다. 최근 과학 관련 현장 체험 학습과 관련된 관심은 급증하고 있으나 관련 자료의 부족과 지도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연수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지질 관련 답사에 대한 자료들도 대부분 지질학적 층서에 관한 서술적 설명으로 기재되고 지나치게 전문적인 서술이어서 중, 고등학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전문적인 내용의 기재보다는 주제나 지역별 현장 체험 학습자료에 대한 연구가 절실한 형편이다. 박종웅(1999)은 체험 학습 프로그램의 조건으로는 첫째, 비교적 가까운 곳에 위치하여야한다. 둘째, 교수 학습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교과서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셋째, 충분한 자료를 제공하여 교사가 학생을 지도하는데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등을 제시하고 있다. |
현장 견학은 어떤 주제는 직접적인 현장 경험을 통해서 가장 잘 학습된다는 원리에 따라서이루어지며 (Simpson & Anderson,1981) 독특한 학습 경험을 통해서 전에는 알지 못했던 생물체, 현상, 활동 등의 존재를 알게 되며 과학과 실제 세계가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도 인식하게 된다. 현장 체험 학습은 과학적 태도의 함양에도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이며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과학, 과학자, 과학수업에 대한 태도를 극적으로 바꾸어줄 수 있는 교수 학습 전략은 없다고 알려져 왔다.(Simpson & Anderson,1981) 현장 체험 학습을 통하여 직접 보고 관찰하고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습득한 과학 지식과 탐구적 기능 및 기술은 잘 잊지 않거나 거의 소멸되지 않으며 어느 형태의 교수 학습을 통해 획득한 것보다 오랫동안 파지되고 이외에도 관찰 능력의 신장에도 효과적이다. 성공적인 현장 체험 학습을 위해서는 사전 답사 및 학생들에게 현장 견학의 목적과 활동의 제시, 준비물의 세심한 체크, 관계기관의 협조나 허락, 학부모의 동의, 인도자 및 안내자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Trowbridge, Bybee & Powell,2000) 따라서 모든 종류의 현장 체험 학습은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능숙하게 수행하며 적절한 추수지도를 하고 그 결과를 평가해야 한다는 원칙이 적용되어야 한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 교육부에서도 전일제 특별활동, 특기적성 교육과 소그룹별 테마여행을 이용한 소풍 및 수학여행의 실시, 가정 체험 학습일등 현장 체험 학습의 기회 제공을 강조하고 있어 특히 지구과학 교과 교육과 연관된 현장 학습장소 및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이 특히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
다음은 본 연구자가 수행하고 있는 우리나라 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에 제시된 지구과학교육 관련 현장 체험 학습 장소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 내용의 일부이다. 교과서는 시간, 장소 기능의 관계에서 조사될 수 있는 사회적인 산물로서 교과 교육의 밑바탕이 되는 작업이 교과서 분석이라고 볼 때 현장 학습에 대한 기본적인 맥락이 드러나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7차 교육과정의 각 교과서 별 학습 내용 지문 및 사진 자료로 제공된 현장 학습 가능 장소를 조사하여 이를 영역별(주제별), 지역별로 교과 내용과 연관지어 플로팅하였으며 야외 체험 활동을 준비하여 학습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또 영역별로 보았을 때 지질학 분야의 자료는 다양하고 충분한 양으로 제시되어 있으나 기상학, 해양학, 천문학 분야의 자료는 소개가 미비함을 알 수 있다. 앞으로의 교과서 제작에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인식되어야 하겠다. |
참고문헌
최경희(2000),체험 학습과 교과의 관계, 서울 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정수,장남기(1997),중등학교 과학과 야외활동의 실태 및 개선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17(1):85-92 |
첨부자료1-영역별 지구과학 현장 체험학습 장소 첨부자료2-지역별 지구과학 현장 체험학습 장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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