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로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close
<

학교 IP

HOMEIP 연구정보학교 IP

학교 IP에서는 지질자원유관 학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김건호 연구정보]

게시물에 대한 표이며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에 대한 내용을 제공
Auto-Montage [2005.2.24]
이름 김건호
첨부파일 해당 글에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Auto-Montage

오래전부터 많은 생물학자 또는 고생물학자들은 채집한 생물 또는 화석들의 좋은 사진을 찍어 보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특히 저널에 투고하는 논문을 위해 정말 좋은 사진들을 찍으려고 하는 것은 모든 학자들의 바램이다.

그 동안 좋은 사진을 찍기 위해 방해가 되었던 문제점은 무엇이었을까? 바로 한 장의 사진은 단지 한 단면에만 촛점이 맞추어지기 때문에 촛점이 맞추어지지 않는 곳은 흐릿하게 보여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문제점이었다. 특히 현미경의 고배율을 이용할 시에는 이러한 depth of focus의 문제가 더욱 커지게 된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촛점이 맞는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할 수 없이 사진 배율 (magnification)을 낮추어서 찍는 방법 밖에 없으며, 그렇게 찍는다면 아주 세세한 부분은 보여주기 힘들게 된다.

컴퓨터와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발전에 힘입어 이러한 고배율에 있어서의 depth of focus의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아주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었는데, 바로 그것이 Syncroscopy회사의 Auto-Montage software이다 (Fig. 1).

Figure 1. Comparisons of photos processed between
(A) without automontage and (B) with automontage.

그 원리는 간단하다. Focal depth가 각기 틀린 사진들을 (source images) 연속적으로 찍은 후, automontage를 이용하여 그 source images들의 촛점이 잘 맞추어진 부분만을 조합하여 완전히 촛점이 맞추어진 하나의 사진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Fig. 2). ‘Z-stepper’를 이용하면, 현미경 사진기와 연결된 컴퓨터가 자동으로 알아서 focal depth를 바꾸어 가면서 source images 사진을 찍어 주기도 한다. 더군다나 Auto-Montage는 3차원적 이미지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Figure 2. Process of how to make single focused image from multiple source images by using Auto-Montage.

다른 전문적인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마찬가지로 조금 비싼 것이 흠이기는 하지만, 정말 추천하고 싶은 좋은 프로그램이다. 아래 사진 (Fig. 3)은 필자가 Auto-Montage를 이용하여 얻은 물벼룩 (Water flea, Daphnia ambigua)의 사진이다. 인터넷 검색 키워드에 Auto-Montage로 검색을 하면 Auto-Montage에 대한 다른 유용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데, 그 중 http://www.syncroscopy.com/syncroscopy/automontageshort.asp 에 들어가면 demo program을 download 받을 수 있다.

Figure 3. Auto-Montage processed photo of water flea, Daphnia ambigua.

댓글에 대한 표이며 제목, 성명, 비밀번호, 내용에 대한 입력을 제공
* 의견 쓰기
* 성명
* 내용

의견 목록

댓글에 대한 표이며 성명, 내용에 대한 목록을 제공
성명 내용 등록일